본문 바로가기

기도문

기도에 대한 이해 5(두번째)

기도에 대한 이해 5(두번째)

 

5. 기도는 예수님의 관심사에 참여하는 것이다.

 

 또한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죄에 대한 용서'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인간들에게 함께 살아가는 올바른 '공동체'를 이루도록 요청한다.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서는 형제 자매들 상호간의 죄를 용서함으로써 연대성을 회복하여야 할 것이다. 이미 형제의 잘못을 용서함으로써만,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와 그의 사랑의 질서를 승인한 사람으로서 아버지에게 잘못을 용서하기를 간구할 수 있다.

 

 우리는 또한 하나님 나라의 새로운 현실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이 세상의 모든 유혹과 악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고 악에서 구하시옵소서"라고 기도한다. 여기에서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고"라는 번역은 마치 하나님이 우리를 시험하는 분으로 오인될 위험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를 유혹하는 분이 아니라, 오히려 세상의 유혹들로 부터 해방시키시는 구원자이다. 우리는 매순간 세속적인 유혹과 위협에 노출되어 있다. 이 세계를 지배하는 어둠의 세력들은 하나님 나라, 곧 하나님의 뜻이 실현되는 것을 거부하고 저항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뒤를 따른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십자가'를 지는 길일 수밖에 없다. 우리는 십자가의 길을 포기하도록, 좁은 길을 포기하도록 유혹 받는다. 그리고 심지어 위협과 박해를 받는다. 시험과 악에서 구해 주기를 간구하는 이 기도는 예수님의 십자가의 위협과 박해를 받는다.  시험과 악에서 구해 주기를 간구하는 이 기도는 예수님의 십자가의 길에 동참하는 제자들만이 드릴수 있는 기도이다. 오히려 사람들을 유혹하는 자들, 악을 행하는 자들, 하나님 나라 혁명을 방해하는 자들은 이런 기도를 드릴 필요도 없고, 드릴 수도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주기도는 하나님 나라 혁명에, 즉 예수님의 관심사에 참여하는 전사들의 기도이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길을 걷는 제자들의 기도이다. 그러나 이 기도와 함께 우리는 이미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기쁨과 영광에 참여한다. 즉 자유와 정의, 사랑과 기쁨이 넘치는 새로운 '세계'에 참여하는 것이다.

그러나 주기도는 또 다른 의미에서 특에 박힌 '기도형식'이 아니라 "바른 기도에 대한 지침"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동료가 되어야 하는 하나님의 아들들과 딸들의, 즉 하나님 나라 시민의 자유롭고 자주적인 기도에 대한 암시"(라가츠)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기도의 모범례를 바탕으로 자유롭고 기도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주기도의 암송 자체가 신비한 능력을 주는 것은 아니다. 주기도를 가르쳐 주신 예수님의 신앙과 관심사와 꿈에 참여하는 마음가짐과 정신, 사랑과 열정, 그리고 그것들을 실천하는 삶 자체가 중요한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예수님의 이름"은로 기도하는 것이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함으로써 우리는 새롭게 시작된 하나님 나라 현실에 참여하는 예수님의 길을 걷는 것이다.

'기도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끝맺음을 잘하는 기도(마태 22/13) 첫번째  (0) 2020.03.15
기도에 대한 이해 6  (0) 2020.03.14
기도에 대한 이해 5(첫번째)  (0) 2020.03.12
기도에 대한 이해 4  (0) 2020.03.11
기도에 대한 이해 3  (0) 2020.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