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린도전서

그리스도인과 유전(고린도전서 11:1-16)

그리스도인과 유전(고린도전서 11:1-16)


  바울은 1절에서 아직까지 자신이 말한 우상의 제물에 관한 교훈에 있어서의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내가 그리스도를 본반는 자 된 것같이 너희는 나를 본 받는 자 되라'고 했습니다. 바울이 우리에게 '나를 본 받으라'고 한 말은 실인즉 '그리스도를 본 받으라는 말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바울이 그리스도를 본받는 생활을 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바울은 11장에서 예배 시 여자들이 머리에 쓰는 일과 주의 만찬에 대해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1. 교회에서 지켜야 할 유전


  바울은 교회에서 남자와 여자와의 차이점을 두고 있습니다. 여자가 교회에서 예배를 드릴때 머리에 수건을 써야 할 일에 대해 남녀의 구별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3절에서 남자나 여자나 그리스도나 교회에 있어서 서로간의 머리에 해당하는 구별이 있다는 사실에 대해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시라' 고 했습니다.


(1)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란 말은 교회를 주관하며 대표하는 위치에 있는 남자란 뜻입니다. 하나님의 창조 사역에 있어서 남자나 여자는 모두 하나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된 피조물입니다. 그러나 남자를 먼저 창조하셨고 그 남자의 몸에서 여자를 창조하셨기 때문에 창조의 순서는 남자가 먼저인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남자는 여자의 주관자로서의 책임이있으며 하나님 앞에 대표됩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남자의 머리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되심과 같다는 뜻입니다.


(2) '여자의 머리는 남자'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창조의 섭리에 있어서 남녀간의 관계는 순종과 사랑에 있습니다. 여자는 남자에게 순종하는 것이 미덕이요 남자는 여자를 자기 몸 사랑하는 것같이 사랑하라고 하신 것입니다. 인류 역사의 지배자는 여자가 아니라 남자들입니다. 가정의 지배자도 남자인 것입니다. 교회에서도 근래에 이르기까지 남자에 의해 운영되어 왔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여자의 머리는 남자인 것입니다.


(3)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시라'고 말씀했습니다. 그리스도는 곧 하나님이십니다. 그 권세도 영광도 거룩함도 동일하십니다. 그러나 그가 육신의 몸을 입고 종의 형상으로 세상에 오신 후로는 그리스도와 하나님과의 관계가 아버지와 아들과의 새로운 관계를 갖게 되었으며 그리고 그리스도는 우리의 대언자로 아버지께 간구하시는 중보자로 계십니다. 이런 의미에서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신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그러면 교회에서는 남녀 동등권이 무시되는 것이냐는 문제가 제기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하여 12절에서 '여자가 남자에게서 난 것같이 남자도 여자로 말미암아 났으나 모든 것이 하나님에게서 났느니라'고 말씀해 줍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앞에서의 기본 권리는 남녀간 동등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신앙,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믿음, 믿음으로 얻는 구원이나 인간의 기본적 자유 등 모든 것이 동등인 것입니다.

 


2. 여자가 머리에 수건을 쓰는 일


  바울이 이 같은 논리를 편 것은 고린도 교회에서 있었던 유전적인 어떤 문제에 대해 교훈해주기 위해서입니다. 바울이 고린도 교회를 세울 때 그 지방에 고유한 유전이 있었습니다. 여자들의 머리에 수건을 쓰는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습관은 여자들이 남자에게 속했다는 징표로 혹은 순종의 표시로 유전되어 왔습니다. 이런 습관이 교회에까지 들어와 여자들이 머리에 수건을 쓰고 예배에 참석했던 것입니다. 바울은 이런 습관을 좋게 여겨 그것을 유전으로 지키라고 권면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그리하여 고린도 교회에서는 바울의 이 같은 권면을 따라 유전으로 그런 일을 해 왔습니다. 바울은 이런 일을 칭찬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남자들도 이 일을 좋게 여겨 머리에 수건을 쓰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바울은 이 일에 대해 '무릇 남자로서 머리에 무엇을 쓰고 기도나 예언을 하는 자는 그 머리를 욕되게 하는 것이라'고 책망했습니다. 바울은 그 이유에 대해 7절에서 '남자는 하나님의 형상과 영광이니 그 머리에 마땅히 쓰지 않거니와 여자는 남자의 영광이니라'고 했습니다. 머리에 쓰는 일은 남자에 대한 복종을 의미하는 유전으로 내려오는 것이기 때문에 남자들에게는 마땅한 일이 못되는 것입니다.
바울이 여자들의 머리에 수건 같은 것을 쓰는 일에 대해 15절에서 '만일 여자가 긴 머리가 있으면 자기에게 영광이 되나니 긴 머리는 쓰는 것을 대신하여 주신 연고니라'고 했습니다.
옛날부터 여자들이 긴 머리를 가지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법칙으로 자기에게 영광이 되근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여자들에게 긴 머리를 주신 이유는 여자에게 있어서 머리를 깎거나 미는 일은 큰 부끄러움이 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결론 : 그러나 바울의 이런 논리는 고린도 교회에게 주는 유전에 관한 자신의 견해와 권면에 입각한 것입니다. '긴 머리는 쓰는 것을 대신하여 주신 연고니라'고 한 말씀대로 여자들에게 긴 머리가 있다면 쓰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천주교에서는 그들 나름대로의 유전을 통해서 여자들이 수건을 쓰고 예배를 드리지만 지금 우리는 그 당시 고린도 지방의 그 같은 습관을 유전으로 살아가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지 아니합니다. 여자는 그의 긴 머리로 얼마든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릴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