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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언과 예언(고린도전서14:1-12)

방언과 예언(고린도전서14:1-12)


  12장에서 성령의 은사를 말한 바울은 13장에서 가장 우월한 은사로 사랑을

천거하고 사랑이 결여된 은사란 무익한 것이며 교회에 유익이 없다는 사실을 강조했습니다. 다시 14장에와서 바울은 1절에서 '사랑을 따라 구하라'고 권면했습니다. 여기서 구하라고 한 대상은 물론 은사를 가리킵니다. 그러므로 모든 은사가 좋은 것이긴 하지만 그것이 교회에 유익이 되고 은사를 받는 사람에게 유익이 되려면 사랑의 기반 위에서 은사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말씀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바울은 은사에 대하여 구하라고 했습니다. 모든 은사는 성령의 뜻대로 각기 필요한 사람에게 나눠주시는 것이지만 성도들의 입장에서는 은사를 사모하고 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은사의 구함에 있어서 '사랑을 따라 구하라'고 했습니다. 사랑을 따라 구하라는 말은 사랑 안에서, 또는 사랑으로 말미암아 구하라는 의미로 구하는 자의 자세에 사랑이 깔려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한 것입니다.

 


1. 신령한 것을 사모하라


  바울은 '신령한 것을 사모하라'고 했습니다. 신령한 것이란 문맥으로 보아 성령의 은사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런데 바울은 본문에서 예언과 방언을 대비시켜 예언에 더 비중을 두었습니다. '신령한

것을 사모하되 특별히 예언을 하려고 하라'고 했습니다. 예언을 하려고 하라는 말씀은 예언의 은사를 다 사모하라는 뜻이며 '하려고 하라'는 말에서 예언의 은사를 구하기를 사모하라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방언보다 예언의 은사를 받는 일이 더 중요한 의의가 있는 사실에 대하여 방언은 그 입에서 나오는 말이 알아듣는 자가 없다는데 그 이유를 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방언은 그 영으로 하나님께 비밀을 말하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그 영이란 말은 방언을 말하는 사람의 영을 가리키며 방언은 그 사람의 영이 알아들을 수 없는 말로 그 비밀을 하나님께 말하는 것이라고 한 것입니다. 그 비밀이란 방언의 내용으로 방언은 그 사람의 영이 자신의 비밀을 알아들을 수 없는 말로 하나님께 간구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통역하는 자가 없으면 그 비밀한 말의 내용을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방언은 자신에게도 특히 그 방언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있어서 유익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언은 그렇지 않다고 했습니다. 3절에서 예언의 유익에 대하여 '예언하는 자는 사람에게 말하여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안위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예언의 은사는 하나님께 말하는 비밀한

내용인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 들려주려는 통상적인 말이라고 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뜻과 그가 알려주려는 바 하나님의 비밀한 것을 예언의 은사를 받은 사람의 입의 말로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십니다. 그러므로 그곳에 모여 있는 모든 사람들이 예언하는 사람의 말을 듣게 되며 그 예언이 자신들에 대한 하나님의 권면과 안위 등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교회의 덕을 세우게 되는 것입니다.

 


2. 방언의 유익과 무익


  바울은 본문에서 방언에 대해 많은 말씀을 주고 있습니다.


(1) 첫째로 방언은 방언을 말하는 사람의 영으로 하나님께 비밀을 말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방언은 알아듣는 자가 없다고 했습니다. 방언을 말하는 자가 통역하지 않으면 교회의 덕을 세울 수 없으며 예언하는 자만 못하리라고 했습니다. 예언하는 자만 못하리라고 한 말은 은사의 우월성을 의미한 것이 아니라 그 은사의 효과에 대하여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2) 바울은 자신이 고린도 교회에서 만일 방언만을 말한다면 너희에 게 유익이 무엇이겠느냐고 말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물론 방언을 할 줄 알았습니다. 18절에서 '내가 너희 모는 사람보다 방언을 더 말하므로 하나님께 감사하노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그들에게 방언을 말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들어도 알아들을 수 없는 방언을 그들에게 들려줄 필요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바울은 고린도 교회에서 어떤 방법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며 그들을 권면한 것입니까? 6절에서 '계시나 지식이나 예언이나 가르치는 것이나 말하지 아니하면 너희에게 무엇이 유익하리요'라고 했습니다. 바울은 계시를 받은 것을 말했습니다. 지식을 전했습니다.
예언하여 그들에게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안위를 주었습니다. 그리하여 그들로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하고 구원의 은혜를 받게 했습니다. 바울은 7-11절에 이르기까지 소리를 내는 비유를 통해서 방언의 은사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가질 수 있기를 권면하고 있습니다. 알아 들을 수 없는 소리는 듣는 사람에게 아무런 도움을 줄 수 없습니다. 특히 나팔의 경우 분명치 못한 소리를 내면 그 나팔 소리가 전쟁을 예비하는 소리인지 취침을 알리는 소리인지 알도리가 없는 것입니다.


결론 : 소리의 뜻이 분명치 못하면 소리를 내는 자가 야만이 된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성령께서

주신 은사를 야만이 되는 방법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밝혀 주면서 방언을 받은 사람이 어떻게 처신해야 하느냐에 대해 교훈해 주려는 것이 본문에 나타난 바울의 생각입니다.